나의 이야기

[스크랩] 황토주택 짓는 순서 및 방법

장군나라 2015. 12. 18. 17:50

황토주택 짓는 방법은 건축업자나 건축주 마다 다르다.

전문 지식을 가지고 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사람 말이나 기본상식을 가지고 황토주택을 짓는다면 크게 후회하게 된다.

 

저는 19년째 황토주택을 짓고 연구하면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직영으로 황토주택을 짓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황토주택을 짓는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자재선택과 

시공하는 방법에 따라 황토주택이 잘 지었는지 아니면 무늬만 황토주택인지 좌우됩니다.

 

자재선택 할 때 주의 할 점

 

온누리 황토 벽돌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외부용 벽돌 = 흙시멘트 10% + 순수 황토 90%  혼합해서 생산

  외부 시공 후 2년에 한번 씩 발수제를 뿌려줘야 빗물에 견딥니다

 

# 주의 할 점은 외부용 황토벽돌은 내부에 시공을 해서는 안 됩니다.

 

2. 내부용 순수 황토벽돌

   순수 황토만으로  압축하여 생산하므로 외부에

  시공하면    빗물에 견디지 못합니다.

 

3. 편백 황토벽돌 

 순수 황토와 편백 대패밥을 혼합하여 생산합니다.

    순수 황토는 다공적인 구조로 공기층이 많아 단열이 잘 되는데 섬유질로 구성된 편백대패밥을 섞어 생산하여 공기층을 더 많이 만들어 단열과 방음효과가 뛰어납니다.

여기에서 주의 할 점은 순수한 황토벽돌인지 아닌지는 구별하는 방법은 쉽게 물에 넣어 보면 순수한 황토벽돌은 넣는 순간 황토로

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시멘트나 석고등 화공약품을 첨가한 황토벽돌은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외부에 시공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내부에 시공 한 것은 부적합니다

 

# 건강을 생각하고 짓는 주택이라면 내부에는

   순수한 황토벽돌 사용해야합니다.

 

  시공 할 때 주의 할 점 

 

사람들은 상식적으로 황토 집은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따뜻하다고 생각합니다.

황토 집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은 단열에 대하여 불만이 많습니다.

 

왜 일까요?

 

정답은 시공과정에서 어떻게 시공하느냐에 따라 단열이 좌우됩니다.

황토는 물과 혼합하는 순간부터 건조되면서 수축이 되고 갈라짐 현상이 생기는데 수축되고 갈라진 틈으로 겨울에는 찬 공기가 들어와 춥고 여름에는 더운 공기가 들어와 시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여름에는 다른 건축물보다 황토집이 시원하기는 합니다.

또 한 가지 눈여겨 볼 것은 황토벽돌과 황토벽돌 사이에 틈을 두고 시공을 하는데 이틈을 완벽하게 메우지 못해 단열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메지로 매운다고 하여도 건조가 되면서 황토벽돌과 메지사이에 미세한 틈이 생겨 심할 경우 빗물이 내부로 들어오는 하자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당연히 단열에도 치명 적일 수밖에 없는데 시공하는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 황토벽돌 조적 할 때 틈이 없이 시공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황토주택 짓는 방법 및 순서

 

1. 기초공사

 

@ 통 기초 = 한번에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방법으로 비용이 저렴하지만 기초 높이를 높이지 못하는 단점이 있으며 주의 할 점은 설비공사를 정확하게 하여야한다.

@ 줄기초= 버림 + 줄기초 + 흙 되 메우기 + 두꺼운 비닐 깔고  매트 콘크리트 타설 여러 공정을 하므로 비용이 통기초보다2배 이상 들어가지만 기초 높이를 원하는 데로 할 수 있다.

주의 할 점은 흙 되 메우기를 하고 욕실과 다용도실 부분을 콘크리트 타설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골조공사 

 

@ 경량 철골조 = 단층으로 할 경우 굳이 H빔으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둥 - 아연각관 100*100  2.0T

      트러스 - 아연각관 100*50  2.0T  올 용접

      서가래- 아연각관  100*50  2.0T   600~700MM 간격

      일부 C형강으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연 각 파이프가 더 견고 하다.

      거실이나 창문틀은 목재로 마감하면 잘 어울립니다.

 

   # 경량 철골조는 비용이 절약되고 공사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 통나무 목구조 = 나무가 많이 들어갈수록 건축비용은 높아진다.

     황토 집에는 나무가 잘 어울리고 원목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비용도 줄이면서 고급스런 황토주택을 지을 수 있다.

     나무에 특성상 수축이 되므로 잘 건조 하는 것이 좋으나 구하기 쉽지 않아 미리 구입하거나 수축을 감안하고 집을 짓는다.

 

이밖에 조립식주택 내부에 활용하거나 콘크리트 골조 내부에 황토벽돌을 시공하는 경우가 있는데 황토에 효능은 느낄 수 있지만 주택 전체가 숨을 쉬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 황토주택을 시공 할 때 골조 없이 시공하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나라도 지진이나 태풍을 감안하면 구조상 안전한 것인지 잘 알아보고 시공하여야한다.

 

3. 지붕공사

 

@ 목조마감 = 루바 + OSB 합판 + 2*6 각재 + 인슐레이션(단열재) + OSB 합판 + 방수시트 + 싱글 , 기와

@ 조립식 판넬 = 수성 연질 우레탄폼 100MM + 난연3150MM 판넬+ 방수시트 + 싱글, 기와

 

# 지붕공사는 선택을 하여 공사를 하면 되는데 개인적으로 방수와 단열이 잘된 조립식 판넬로 시공을 하고 있습니다.

 

4. 황토벽돌 시공 = 외부용 황토벽돌 120MM + 단열재 100MM(편백 대패밥) + 내부용 순수 황토벽돌 120,150MM(선택)+

 순수 황토미장 10MM + 한지마감 순으로 시공하고 있다.

 내부 칸막이는 순수 황토벽돌 150,180MM 한줄로 시공한다.

창문틀은 목재로 황토벽돌 시공 할때 같이 시공을 하며 벽체가 완성되면 창문 규격을 정확하게 실측을 하여 창문 공장에 주문을 한다.

 

# 앞에서도 강조했듯이 내부에는 순수 황토벽돌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고 틈이 없이 잘 시공을 해야 한다.

 

5. 전기공사 = 전기공사는 전문가에게 의뢰를 하는 것이 좋다.

공사를 시작하기 전에 임시전기를 신청해서 공사하는 동안 사용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내부 전기공사 및 하자보수도 생각을 해서 주변에 업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6. 설비공사 = 기초과정부터 설비공사를 병행해야 하며 욕실 및 다용도실 온냉수, 주방 과 바닥 난방 엑셀 배관을 하고 보일러시설까지 한다.

 

# 기초공사를 할 때 정화조공사를 같이 하는 것이 좋다

 

7. 황토미장 = 인터넷을 보면 황토벽돌을 시공하고 메지로 마감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순수 황토벽돌인지 의심할 필요가 있다.

        보통 외부와 내부 황토벽돌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다면 순수 황토벽돌인지 물에 넣어 확인해본다.

황토벽돌공장마다 본인것이 좋다고 하지만 다 믿으면 안된다.

       내부 황토미장은 순수 황토 1: 미장용 모래 2.5 비율로 물과 혼합해서 하면 되는데 친환경 풀이나 찹쌀 풀을 섞어주면 견고하고 묻어나지 않는다.

 

# 순수 황토벽돌로 시공을 하고 순수 황토 미장을 하면 하자가 생길 것 같아 황토몰탈 이나 시멘트를 섞어서 미장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좋은 방법이 아니다. 

 

8. 내부 인테리어 = 건축비에 상승 요인은 자재선택이다.

어떠한 자재를 선택하느냐가 중요한데 인테리어 할 때 자재는 좋은 것으로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미송루바로 할 것을 편백루바로 시공을 하거나, 거실과 주방을 목재로 마감을 하는등.

자재 값은 차이가 나지만 인건비는 비슷하게 들어간다.

 

# 황토 집을 지을 때 장점으로는 내부 마감하는데 비용이 적게 들어간다황토벽돌 조적 후 순수 황토 미장하는데 30평 기준 황토

값은 10만원이면 충분하고 한지를 바르지 않고 황토그대로 노출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황토페인트를 만들어 바르면 만원이면 가능하다.  

 

9. 창문 공사 = 황토벽돌 시공 할때 창문틀을 고정하고 창문을 주문하여 인테리어 공사를 하기 전에 시공을 하여도 되는데 창문을 직접 설치하거나 공장에 의뢰를 하면 시공을 해준다.

 

# 창문 주문은 공장에 직접 연락을 하면 영업사원이 현장을 방문하여 규격을 실측한후 주문 생산하는데 2군데 이상 견적을 받아보고 시공까지 의뢰한 것이 좋다.

 

10. 욕실 타일공사 및 도기설치

 

욕실에는 황토벽돌로 시공을 하면 하자가 발생 할 것 같아 시멘트 벽돌로 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욕실 내부는 타일을 시공하지만 외부는 거실이나 방이 되므로 시멘트로 할 경우 황토미장이 어렵다.

순수황토벽돌을 시공하고 욕실내부에 시멘트방수미장을 한 후 타일을 붙이고 메지를 넣으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19년간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시공을 했지만  전혀 문제가 된적이 없으므로  믿어도 됩니다.

 

11. 바닥 마감 및 도배

 

바닥을 황토로 마감하기에는 전문가도 어려운데 견고성을 고려해 황토몰탈 미장으로 마감을 많이 한다.  

강화마루나 장판으로 마감을 하고 벽은 순수 황토 페인트를 만들어 칠을 하거나 흙집 전용한지인 물방울 한지로 도배를 하면 구멍사이로 황토가 노출이 되므로 황토에 효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 전원주택을 짓을때 외부에 별도로 찜질방을 짓는 것보다 내부에 구들방을 만들어 사용하면 더 실용적인데 구들을 시공 후 연기를 잡기위해 황토 몰탈로 약 3cm 정도 미장을 하고 힘이 들어도 순수 황토로 마감을 하고 한지장판으로 마감을 하는 것보다 돗자리로 깔면 더 효과적이다...  

 

온누리황토에서는 위와같은 방법 및 순서로 시공을 하고있는데 황토주택을 짓다보면 결코 쉬운일이 아니지만 전문가가 조언을 하고 방법을 알려준다면 저렴한 비용으로 황토주택을 지을수있습니다.

위에 설명은 쉽게 하였지만 세부적으로 공사를 할때 많은 노하우가 필요하므로 부분적으로 전문가에게 의뢰를하고 업자가 하는 관리만 잘하여도 평당 50만원이상 저렴하게 황토주택을 지을수 있습니다...

용기를 가지고 한번 도전해 보시면 온누리황토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출처 : 온누리황토
글쓴이 : 온누리황토 원글보기
메모 :